ERP회계원리(Accounting Principles for ERP) 본 교과목은 회계적 사고에 기반을 둔 다양한 보편적 경제적 개념들을 포함한 회계시스템과 회계적 현상에 관한 기초지식을 구축한다. 또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념적 틀이라는 관점에서 회계의 순환을 학습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특화된 회계정보의 사용과 처리를 학습한다. 또한 ERP 회계모듈을 사용하여 회계정보 산출을 실습한다.
웹기획및설계(Web Planning and Design)
본 교과에서는, 웹 구축을 위한 기획과 설계를 공부한다.인터페이스 설계, 화면 설계, 기능 설계 등 웹 기획 및 설계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전공선택
통계학의이해(Introduction to Statistics) 통계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개념, 통계분석의 기초가 되는 자료의 요약 방법, 통계이론의 기초인 확률이론 및 확률분포, 통계적 추론인 추정 및 검정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그리고 강의내용을 EXCEL을 활용하여 실습한다.
알고리즘의이해(Understanding Algorithm) 소프트웨어 산업이 전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이끌고 있다.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 배양을 목적으로 본 교과에서는 프로그램 언어 파이썬을 공부한다.파이썬 기본문법을 익히고 응용 실습을 통해 누적, 조건, 반복, 데이터 구조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경영시뮬레이션(Computer Simulation for Management) 시뮬레이션의 기본 개념, 시뮬레이션 결과의 통계적 분석 방법, 그리고 대안 시스템의 비교 및 평가 방법을 강의하고, 시뮬레이션용 소프트웨어(ARENA)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작성을 실습한다.
데이터베이스설계및응용(Database Design&Application) 웹 기반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들의 사용법을 익히고, 웹기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운용을 실습한다
e비즈니스개발방법론(Development Methodology of e-Business)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발방법론을 강의하며,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분석 절차 및 설계 기법 등을 다룬다.
전자상거래관리론(Electronic Commerce Management) e비즈니스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적 지식을 갖춘 자격있는 인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자격증취득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관리사가 되기 위하여 필요한 전자상거래 기획, 인터넷마케팅,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 인터넷 프로그래밍, 전자상거래 보안 및 지불시스템,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들을 학습하며 2차실기시험에 대비한 ASP와 데이터베이스 실습도 포함된다.
소비자행동분석(The Analysis of Consumer Behavior)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해 소비자 행동의 원리,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한다. 지각, 기억, 태도, 행동의도 및 행동행태 등과 같은 소비자행동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사례분석을 통해 소비자행동이론의 현실적 적용 및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e비즈니스 기획 수립을 위한 프로젝트 과목으로 각자 또는 팀별로 e비즈니스 기획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된 과제를 발표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e비즈니스 기획서 작성에 관련된 경영환경 분석,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여러 가지 이론 및 기획지식을 복합적으로 습득한다.
고급비즈니스OA(Advanced Business OA)
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OA 관련 지식이 필수 불가결하게 되었다. 이에 OA관련 용어 및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인문사회 분야에서 요구되는 컴퓨터 응용, 문서작성, 정보 처리 및 관리를 위한 패키지, 데이터 통신 등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실무 운영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자료처리및분석(Statistical Analysis of Management Data) 경영자료의 분석을 위해 필요한 통계적 방법들을 강의한다. 먼저 SAS 시스템의 사용법을 실습하고, SA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분석, 상관분석, 추정과 검정, 범주형자료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 일반선형모형분석 등의 통계적 분석방법들을 다룬다.
경영학적사고의틀(The Framework of Management) 경영학적 사고의 틀은 부분해법의 조각모음적 접근방식의 경영학을 하나의 통일된 이론체계(systemic theory)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하는 것을 교과목적으로 한다. 경영의 문제를 시간, 공간 및 인간 등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경영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을 주요 학습내용으로 설정한다.
기술경영의이해(Understanding Technology Management) 기술경영이란 과학 기술과 경영 원리를 결합하여 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이다.본 코스에서는 기술경영의 핵심이 되는 기술혁신의 요소, 기술혁신 전략 수립, 수행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업물류의이해(Understanding of Enterprise Logistics Management) 물류관리가 국내에 도입된 역사는 타 경영학문 분야에 비하여 짧지만 그 중요성은 정부와 기업 모두가 절실히 실감하고 있으며많은 기업들이 물류체제를 새롭게 구축하고 있다. 물류개념은 물류업, 유통업, 제조업의 수준을 넘어 이젠금융, 보험, 정보산업 등 모든 산업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마켓에서는 배송물류가 경영관리의 핵심 인프라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온라인경영에서 물류관리의 중요성은 매우높다. 본 강의는 물류관리의 기본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하여 화물운송, 보관하역 및 물류정보 등 세부적 개념의 이해를 도모함으로서 물류실무에 필요한 기본적 관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성공적 온라인경영이 이루어지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기업정보시스템(Corporate Information System)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다양한 형태의 기업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구조, 기획, 개발, 운영방안을 이해하도록촉진시킨다. 또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현과 사용 그리고 의사결정이 갖는 기업의 행위적 및 조직적 시사점에 관하여 학습한다.
기업혁신의이해(Understanding of Corporate Innovation) 기업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해 혁신은 매우중요하다. 본 교과는 기업혁신의 필요성, 기업혁신의 개념 및 종류, 다양한 기업혁신이론 등을 학습하고 사례중심적 분석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마케팅기초(Introduction to the Marketing) 본 교과는 경영학의 4대 분야인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중의 하나이다. 마케팅의 기본개념의 이해뿐만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한다.
빅데이터와경영전략(Big Data and Management Strategies)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최근의 새로운 혁신패러다임이 되고 있는 빅 데이터에 대하여 학습한다.빅 데이터의 개념, 활용, 분석에 대하여 학습하고, 경영상의 효율에 대하여 검토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일대일마케팅, 웹에서의 신제품 및 신 서비스개발, 인터넷 가격설정, 온라인 소매유통, 그리고 각종 소셜프로모션 방법론과 전자상거래의 새로운 마케팅 경향 등을 강의한다.
스마트비즈니스(Smart Business) 최근의 경영환경은 스마트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경영환경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본 코스는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요인, 특징 분석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하고,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에 대하여 토의한다.
웹개발및응용(Web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본 교과에서는, 웹 구축 기술을 공부한다.마크업, CSS, 웹 디자인, DB 연동 등 웹 구축기술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조사방법론의이해(Introduction to Research Methodology) 연구조사의 개념, 연구조사를 위한 측정과 자료수집, 그리고 자료분석방법을 강의한다. 연구의 종류와 실험설계, 자료수집방법, 표본추출, 측정과 척도, 측정의 신뢰성과 타당성, 그리고 자료분석을 위한 다양한 분석방법들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전사적자원관리론(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기업이 보유하는 모든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 및 활용을 지원하는 기업의 주요 정보시스템이다. 본 수업에서는 e-비즈니스시대에서의 기업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이를 위한 ERP의 역할 및 주요기능, ERP 구축을 위한 BPR방법론, CRM, SCM을 포함한 확장형(e-ERP)에 대하여 학습 및 실습한다.
빅데이터와지식경영(Big Data and Knowledge Management)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가치 있는 정보와 지식을 추출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지식으로 인한 각종 기회들을 활용하고 지식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빅데이터 분석기법과 추출된 지식을 통한 기업의 의사결정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하는 훈련을 수행한다.
빅데이터와마이닝(BigData and Mining) 정제되지 않은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과정을 통하여 대용량의 비정형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하며, 이를 위해 웹마이닝, 텍스트마이닝, 오피니언마이닝의 실습을 병행한다. 궁극적으로 데이터를 소비자 니즈 분석에 적용하는 것을 이 강좌의 목표로 한다.
데이터사이언스실무(Data Science Pratice) 데이터 리터러시를 이해하고 데이터 과학적 사고를 배양하여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본 강의를 통해 기업 실무에 맞게데이터 과학 중요성과 개념을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본 강의를 통하여 기본적 코드와 알고리즘을 정확히 익히며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과정을 전달한다. 또한, 실험 및 실습 예제 중심의 수업으로 응용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플랫폼개발과활용(Platform Development and Utilization) 플랫폼 산업과 웹의 발달은 4차 산업 혁명을 이끌고 있다. 본 교과목은 최신 기술을 빠르게 익히고 실무에 적용하기 위한 웹 환경과 플랫폼 구조 이해에 그 목적을 둔다.웹 기본 개념부터 웹 표준인 HTML5와 CSS3를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이자 웹페이지의 동작을 담당하는 JavaScript를 다룬다.
인공지능과CRM(Artificial Intelligence and CRM) 경제적 불확실성에도불구하고 고객관계관리는 기업예산의 요점으로 반영되고 있다. 이것은 고객관계관리가 기업의 중요한 경쟁우위로서 생존을 위한 필수도구가 되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고객이 왕이나 여왕이라는 관점이 다시 한 번 법칙으로 적용되고있으며 학생들은 이러한 핵심 비즈니스 이슈를 다루게 된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고객관계관리가 무엇이며 이것이 기업이 비즈니스하는 방식을 어떻게변화시키는지를 배우게 된다.
로지스틱스정보시스템(Logistic Information System) e비즈니스를 포함한 기업의 효과적인 물류관리를 위한 다양한 물류정보기술의 소개 및 물류정보시스템에 관한 이론 및 구축사례등을 학습한다.